오늘은 내가 요즘 겪고있는 아토피증상과 아토피를 견디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중인지 적어보겠습니다.


처음 나에게 아토피가 찾아왔을때가 2016년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갈 무렵이었습니다.
뒷목이 너무 가려워서 아무생각없이 긁다가, 하루는 손거울로 큰거울에 비춰보았습니다.

"헉!!! 이게 뭐야??? "


목뒤에 있던 이것의 정체를 알기전에 미쿡오빠(의사)가 한국에 와서 보여줬는데, 그냥 스트레스로인한 습진 같으니까 놔두면 없어질꺼라고 말해주어 안심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몇달이 지나도 그대로이고 점점 더 커지기 까지 해서 저를 불안하게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친구네 집에 놀러갔다가 친구에게 보여줘더니 이게 습진이라면 친구의 아기가 처방받은 스테로이드 연고가 있으니 한번 발라보라고 아기도 습진 같은게 있었는데 금방 없어졌다고 해서 그 연고를 조금 나눠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집에와서 일주일 정도 하루에 한번씩 꼬박꼬박 발랐습니다. 그리고 깨끗하게 사라졌습니다. 예 그것이 바로 스테로이드의 효과입니다.

그때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의 무서움을 모를때였습니다. 하하


머리를 감고 제대로 안말리고 젖은 상태로 그냥 자연건조를 시키니까 목뒤가 습해져서 그런가보다 생각하고,
병원도 가지않고 그렇게 처음 아토피인지 습진인지 모를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1년 정도 싸악 잊고 지냈습니다. 목뒤에는 다시 생기지 않았거든요.

그러던 어느날 17년 초의 일입니다.

눈두덩이에 오돌토돌하게 뭔가가 올라오고 너무 가려웠습니다. 그게 처음엔 뭔지 몰랐을 정도로 작았었구요.

그런데 이게 점점 커지더니, 눈두덩이 전체를 뒤덮는 빨간 반점으로 변하더라구요.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까 아토피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예 인터넷에 경험자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하하


이번엔 안되겠다 싶어서 병원을 갔더니, 의사에게  아토피인가요? 라는 내 물음에 의사는 성의도 없게 "보통 아토피는 살이 겹치는 부위 그러니까 팔 접히는곳이나 무릎뒤에 생기는데요. 그럴수도있죠. 아토피도 습진의 한 종류 이니까요." 라고만 대답하고, 확실하게 뭔지 말은 안해주더라구요. 아 답답해.


그리곤 눈두덩이에는 스테로이드안연고를 손바닥에는 피부과연고를 그리고 내복약을 처방해줬습니다.

약을 바르고 먹으니까 증상은 감쪽같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원래 제 피부가 좀 건조한 편이라서 거칠거칠했었거든요.

그런데 먹는 약을 먹으니까 정말 태어나서 이렇게 부드러운 내 피부를 처음 겪어봤습니다.

피부과 약이 독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이정도로 제몸의 피부를 다 고르게 좋게 만들어주다니 놀랍더라구요.

그래서 아! 이래서 독하다는말이구나. 하고 다음부터는 피부과 내복약은 먹지않기로했습니다.


이 증상이 사라진후로 다시는 생기지 않았다면 해필리 에버애프터 였겠죠? 

예 다시 돌아옵니다. 그것도 일주일정도 지나고 말이죠.


그래서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들어가고 안바르면 나오고를 6개월 정도 반복했습니다.

그때 그냥 내가 아토피임을 받아들였다면 편했을텐데요. 그러지 못하고 "병"이라고만 생각하고 약을 바른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티비에서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 방영하더라구요. 헉

물론 거기 나온건 스테로이드 주사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했을때 겠지만, 저에게는 지금 사용하는 약을 계속 쓰면 너도 저렇게 될수 있어! 라고 말하는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미쿡오빠가 한국에 들어왔을때 보여줬거든요. 그때는 눈과 귀쪽에 있어서 볼수밖에 없었어요.

그런데 오빠가 하는 말이, 눈주위에 스테로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에 눈이 안보일수있다고... 물론 영어로 말한거니까 제가 오역한걸지도 모르지만, 아니라면 너무 무섭자나여 흑.

물론 안연고이다보니 스테로이드의 함량이 조금 낮긴 하겠지만, 그래도 제가 6개월넘게 사용을 했다보니까 덜컥 겁이났어요. 그래서 안연고는 중단했구요. 다시는 사용 하지 않았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끊은후 오른쪽 눈두덩이에만 있던게 왼쪽 눈두덩이에도 생겼습니다. 



그리고 양쪽 귀앞쪽으로도 그이후엔 왼쪽귀 뒷쪽에도 생겼습니다. 



이때부터는 이대로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방법을 찾기로 했습니다.


제가 실천한 방법들은 다음편에서 계속 됩니다. 


+ Recent posts